고관절에 좋은 운동법/고관절 운동/고관절 요가

고관절에 좋은 운동법/고관절 운동/고관절 요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관절에 좋은 운동법 소개드려요

'고관절'은 골반 가장자리, 사타구니 부위 양쪽에

하나씩 위치해 있는 부위를 말하는데요.

 

 

 

사진출처: 이미지비트

 

 

이러한 '고관절'은 상당한 외력에 의해 관절이 빠지거나

관절 주위에 골절이 빈번히 생길 수 있고, 퇴행성 관절염이나

골조직의 혈액 순환 장애로 이한 무혈성 괴사가 생겨날 수 있는데요.

무혈성 괴사란, 엉덩이 관절이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썩어 들어가는 병으로

30~40대 및 50대 젊은 남성에게 압도적으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 '고관절'에 좋은 스트레칭으로

혈액순환 개선을 통한 건강한 관절을 유지해야 한답니다.

 

 

 

 

사진출처: 이미지비트

 

 

  • 고관절에 좋은 운동법.

     

  1. 양 발을 붙이고 앉아서 양손으로 깍지를 껴서 발을 잡아주세요.
  2. 양 무릎을 45도로 들어올리고 중심을 잡아주세요.
  3. 10초간 정지, 3회 반복하며 처음부터 반복하는 동작으로 20회 합니다.
  4. 상체를 숙이고 양 팔꿈치를 바닥에 대는데 이 때, 고개를 들어 목과 척추에도 자극을 미치도록 하는 동작으로 10초간 정지, 3회 반복합니다.
  5. 호흡을 내쉬며 상체를 최대한 숙이고, 양 팔을 옆으로 벌려

    어깨에 힘을 빼는 동작으로 10초간 정지, 5회 반복합니다.

 

 

 

사진출처: 이미지비트

 

 

  • 나비자세 효과.

     

  1. 고관절의 경직을 해소하고, 골반 주위의 컨디션을 회복하도록 도와준답니다.
  2. 전립선염 등과 같은 배뇨장애 예방에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을 증진시켜준답니다.
  3. 골반 통증을 완화시키고, 고환 주위를 자극하며 성기능을 강화해줍니다.
  4. 임산부의 경우 골반 확장을 통하여 순산을 유도한다고 합니다.

 

 

 

사진출처: 이미지비트

 

 

 

일명 '나비자세'라고 불리는 이 요가는 여성뿐 아니라 남성이 하면

매우 효과적인 운동법으로 양쪽 고관절의 경직 정도를 비교하며

잘 안 되는 쪽을 더욱 많이 풀어주면 효과적인 요가랍니다.

그러나 남성이나 비만인 여성의 경우에는 양 무릎이

바닥에 닿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부분이 아니며

꾸준히 나비자세 요가를 하면 유연성이 회복된다고 하네요.

단, 출산 직후 여성의 경우 나비자세는 금물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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